갤럭시 탭 S10 시리즈가 출시되었습니다. 탭S 9과 어떻게 달라졌고 어떤 점 때문에 소비자들이 서운해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탭 10 플러스, 갤럭시 S탭 10 울트라는 현존하는 안드로이드 타블렛 중에 가장 좋은 타블렛입니다.
디스플레이 변화
갤럭시 탭S 10이 출시 되지 않고
갤럭시 탭S 10 플러스 315mm 12.4인치
갤럭시 탭S 10 울트라 369.9mm 14.56인치
이렇게 2개의 디스플레이만 출시 되었습니다.
저반사 코팅 OLED를 사용하여 빛이 많은 곳에서도 눈이 편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다만 반사 필름을 붙일 경우 원래 대로 빛 반사가 심해진다고 하니 그냥 아무것도 붙이지 않은 상태로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능 변화
갤럭시 탭S 10에는 전작인 스냅드래곤 칩셋 시리즈가 아닌 디멘시티 9300+ 칩셋이 들어갔습니다.
최근 디멘시티 9400이 출시 되었는데요. 디멘시티 9300+를 넣은 이유는 전작의 가격으로 기기 값을 동결 시키기 위한 것이 큽니다.
스냅드래곤 칩셋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가격이 오르고 있는데요. 삼성 측에선 디멘시티 9300+ 선택지도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향후 스냅드래곤과의 가격 딜을 하는데 유리한 포석을 취하면서 전작과 가격을 동결시킴으로써 소비자에게 가격 경쟁력도 확보하려고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성능은 전작에 비해서
CPU 18% 성능 향상
GPU 28% 성능 향상
NPU 14% 성능 향상
을 이뤄냈습니다.
싱글 코어 성능은 비슷하지만 멀티코어 성능은 더 많이 향상 되었습니다.
사실 타블렛이 성능을 위주로 쓰는 기기는 아닙니다. 갤럭시 탭S 10 시리즈는 갤럭시 S 펜을 주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타블렛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 최적화, 훌륭한 필기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이패드의 펜으로 글을 쓸 때의 필기감은 글씨를 쓸 때 마다 애플 펜슬과 타블렛이 부딪히는 소리가 나는데 반해서
갤럭시 S 펜은 와콤과 협업한 4096 필압을 감지하는 기술력을 가지고 있고 필기할 때도 소리가 안나며 부드러운 필기감을 자랑하는 훌륭한 기기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갤럭시 탭 S 9을 가지고 계시다면 이번 모델은 건너 뛰셔도 됩니다.
하지만 갤럭시 탭S 8 이하의 기기를 가지고 계시다면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볼 만 합니다. 가격도 갤럭시 탭S 9이 가격으로 동결 되었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스피커 변화
스피커는 미세한 조정을 주어서 훨씬 사운드가 좋아졌습니다. 소리들을 잘 잡아주어서 안정적인 사운드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결론
아이패드 프로의 가격이 200만원대인데 반해서 갤럭시 탭S 울트라 14.6인치를 사도 가격이 150만원 대입니다. (쿠팡에서 현재 쿠폰을 줘서 울트라의 경우 130만원 대에 사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의 경우 쿠팡으로 100만원대에 사실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는 애플 펜슬을 따로 사야 되고 애플 펜슬 프로를 사면 가격이 더욱 추가되는데 반해서 갤럭시 탭S 10 울트라는 갤럭시 S펜을 포함한 가격입니다. 심지어 필기감도 아이패드 보다 좋은 펜을 줍니다.
타블렛으로 공부하는데 활용하신다면 애플 아이 패드 + 애플 펜슬 조합보다는 펜의 느낌이 좋은 갤럭시 탭S 10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갤럭시 탭S 플러스는 이동하면서 쓰실 일이 많으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갤럭시 탭S 울트라는 집에서 쓰실 일이 많으신 분에게 추천합니다.